세진중공업, 국내 유일 BIG 3 조선소에 초대형 기자재 공급
등록 2024.06.17 14:21:05
생산 강점 기반 한화오션으로 고객사 확대

[울산=뉴시스] *재판매 및 DB 금지
이로써 세진중공업은 세계 3대 조선사(HD한국조선해양·한화오션·삼성중공업) 모두에 초대형 기자재를 공급하는 국내 유일의 기업으로 자리 매김했다.
세진중공업이 제작하는 Deck House는 선원들이 생활하는 공간으로서 선실이라 불리며 모든 선종에 탑재되는 필수 기자재이다. 다만 Deck House는 선종별, 선주사별 설계가 다른 탓에 반복생산이 불가능하다. 선박 규모에 따라 4~9층 높이로 제작되기 때문에 생산 인프라 및 생산 노하우가 있어야 하는 진입장벽이 높은 기자재이다.
세진중공업은 연간 100~130척의 Deck House를 생산하는 세계 최대 Deck House 제작사이다. 20여 년간 HD현대중공업·HD현대미포의 Deck House 물량 대부분을 제작해 오며 쌓아온 우수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화오션을 추가 고객사로 확보했다.
시장에선 한화오션이 액화석유가스(LPG)·암모니아(Ammonia) 운반선 시장에서도 수주잔고를 추가 확충하는 만큼 Deck House 발주에 이어 탱크(Tank) 수주 여부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세진중공업이 삼성중공업의 LPG Tank를 초도 수주해 세계적인 기술력을 인정받은 만큼 한화오션의 Tank를 제작할 가능성은 충분할 전망이다.
한편 글로벌 조선업황이 둔화한 시기에 조선 기자재 사들은 생산능력 축소 혹은 업종 변경 등을 진행한 가운데, 최근 조선사들의 수주는 지속되고 있어 기자재 공급 부족 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타 기자재 회사들이 투자를 하기에는 쉽지 않은 상황에서 세진중공업은 조선사들의 수주 확대를 통한 사업보국을 위해 생산능력 확대를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세진중공업을 통한 조선사들의 초대형 기자재 주문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회사 관계자는 "올해 고객사 및 아이템 다변화의 원년"이라며 "앞으로도 국내 조선사들이 더 많은 선박을 수주할 수 있도록 생산성 향상 및 생산능력 확대를 위한 투자를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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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의 개요
연결회사는 조선부문과 플랜트부문으로 이루어진 조선기자재회사입니다. 조선부문과 플랜트부문의 다음과 같은 산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선부문
조선산업은 종합 조립산업으로 조선사를 중심으로 블록업체, 기자재업체, 수리업체로 분업화되어 있습니다. 국내의 조선사들은 하나의 선박을 여러 부분의 블록(단위)으로 나누어 개별적으로 제작하고 나서 이 블록들을 조립하여 완성합니다. 블록업체는 선박을 구성하는 다양한 블록들을 제작하며, 기자재업체는 선박의 건조와 수리에 사용되는 기계와 원자재를 제작하고, 수리업체는 선박의 개조 또는 파손이나 노후된 선박의 수리를 담당합니다.
조선산업은 초기 설비시설에 대규모 자금이 필요한 장치산업으로 신규 시장 진입이 쉽지 않은 기간산업 중 하나입니다. 또한 건조공정이 매우 다양하고 제작 공정이 복잡하여 높은 기술 수준과 적정규모의 고급 인력을 필요로 하는 노동집약적 성격과 기술집약적 성격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조선부문은 선원들의 주거공간으로 쓰이는 Deck House를 제작하는 선실, LPG 운반선에 탑재되는 LPG Tank 및 기타 블록을 제작하는 선체 부분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당분기 현재 선실 534억원, 선체 315억원의 매출이 발생하였습니다. 자세한 제품 및 매출현황은 동 보고서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에서 표현하고 있습니다.
*플랜트부문
플랜트산업은 바다 및 육상에 매장되어 있는 석유·가스등 해양 자원을 발굴, 시추,생산하는 활동을 위한 장비와 설비를 포함한 제반 산업입니다. 해양 시추 및 생산설비 산업이 발전하게 된 배경은 1970년대 말 육상 유전 개발이 한계를 드러내고, 1990년대 말 천해 유전 개발마저 한계를 드러내며 2000년대부터 심해 유전 개발이 빠르게 성장하면서부터입니다. 플랜트 공사 수행을 위해서는 넓은 작업장 및 초대형 크레인과 같은 대규모의 설비와 고급 기술 인력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개발자원의 에너지소비와 유가동향, 산유국의 정치 상황에 따라 직접적으로 시장 수요가 달라집니다.
연결회사는 2020년 지에스건설(주)의 석유화학 플랜트 모듈을 출하하여 199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으며, 2022년 삼성엔지니어링 공사를 납품 완료하여 634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크게 조선부문과 플랜트부문으로 나누어져 있다고 하지만 2022년을 마지막으로 플랜트부문에서는 매출이 없다.
대부분 조선에서 나온다고 봐야겠다.
선체는 100% 내수 선실은 15%정도 수출이다.
모든 제품의 판매는 100% 구매자의 구매 및 기술사양에 따라 만들어지는 주문제품으로 각 Project별 제품사양에 따라 수주-설계-제작-판매가 이루어짐으로서 납기와 품질이 최우선 과제로 공정관리(PM부서) 및 고객지원부서 운영으로 수요처의 요구에 부응하고, 원가절감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갖추는 영업 전략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조선은 개별종목으로는 비추라고 하는 시각이 많은것 같다. 업황은 좋아지고 있다는 확신이 든다면... ETF도 2안으로도 괜찮은거 같다.
홍춘욱 대표 왈 삼성중공업과 한화오션은 막대한 주식 수에 대한 부담, HD현대는 무수한 자회사 상장들이 대기하고 있다고 하는데... 대안으로 한번 생각해볼만하다. SOL조선TOP3 국내상장ETF를 추천 ㅎㅎ 프리즘에서 하는 ETF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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